[한주의 개헌소식_30호] (2018.06.04 ~ 07.03)

akpsl12 조회 215


<개헌뉴스>

1. 개헌 인터뷰_올리비에 르 봇

2. “개헌, 문 대통령 임기 내 해야” 73.2%

3. 개헌 안되면 법 보완해서라도 지방 분권

4. 제주 난민, 만약 '개헌'이 됐다면 어떻게 됐을까

5. 2020년 개헌 총선은 '풀뿌리 제7공화국'으로부터

6. “개헌은 여전히 시대적 과제이자 국민적 요구”

7. ‘개헌’ 다시 불 지피는 野 vs 與 “왜 이제 와서”… 지방선거 후..

8. "아무 반성 없이 또 개헌하자는 태도"

9. "개헌 무산 안타까워…현행 헌법 내에서 지방자치 확대 노력"

---

[알립니다]

 

안녕하세요. (사)바꿈,세상을바꾸는꿈입니다.

 

바꿈은 2017년 7월부터 <개헌 뉴스레터 ‘한 주의 개헌소식’>을 통해 주요 개헌뉴스를 모아내고 전파하여 시민들의 관심과 정보력을 제고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동안 1~30호까지 제작되었으며, 뉴스와 각종 소식 등이 약 500여개가 실렸습니다. 특히나 시민사회의 활동소식과 개헌과정에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소수의 목소리가 담긴 뉴스가 많이 알려질 수 있도록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자 했습니다.

이번 개헌논의에서 무엇보다 눈길을 끌었던 것은 ‘공론장’을 통한 ‘숙의’와 ‘참여’였습니다. 국민개헌특위의 ‘공론장을 통한 헌법개정안 만들기’ 시도는 많은 성과와 과제를 남겼습니다. 안타깝게도 개헌논의는 수면 아래로 잠시 가라앉았지만, 새로운 헌법은 반드시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해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개헌논의가 실질적으로 진전될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에 개헌논의가 본격적으로 재개될 때까지 ‘한 주의 개헌소식’도 잠시 쉬어가고자 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신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바꿈이 향후 발행할 ‘공론장 뉴스레터’에도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한 주의 개헌소식은 잠시 휴간합니다.